우리나라에서 싸이리지의 중요성
긴 겨울과 여름철 하고현상으로 목초생육 기간이 불균일하고 비가 자주 오는 기후특성을 감안하면 가장 바람직한 사초 저장방법이다
사일로의 건축비용, 저장효율, 제조기술 요구도 및 이용방법 등을 고려할 때 경제성이 높은 방법이다.
사초 생산성의 계절적 변이가 심한 지역, 기계화, 규모화된 사료작물 다모작 작부체계에 적합하다.
자본, 노동력의 집약적 운영에 익숙한 한국적 축우경영 형태에 적합하다.
안정된 영양소 균형과 양적확보로 잦은 풀사료 변화에 따른 가축의 영양적 stress를 감소 시킨다.
고능력우 선호, 그룹사양에 필수적인 자가배합, TMR 등 사료배합과 급여 등 이용성이 우수하다.
초지 및 사료작물포의 확보와 이용을 촉진 시키다(환경친화적 축산에 알맞다).
앞으로 초지와 작료작물포 없이는 축산경영이 불가능 하며, 연중 사일리지 체계가 가장 경제적이며 유일한 선택이다.
싸이리지의 장단점
-
- 장점
- 건초에 비하여 날씨의 영향을 적게 받는다.
- 기계화가 쉬우며 저장손실이 비교적 적어서 경제적이다.
- 많은 량을 균일한 품질로 저장이 가능하며 체계화가 쉬워서 대규모 사육에 알맞다.
- 생초급여에 비하여 질산태 질소 및 청산 중독, 일부 기생충 및 잡초종자의 생존률을 감소시킨다.
- 다즙질로 급여가 가능하여 낙농에 특히 알맞으며 다양한 작물의 재배가 가능하다.
- 최근 다양한 저장방법과 저장기술의 진보로 안정성과 유통성이 향상되고 있다.
- 먼지가 적고 고창증의 위험이 없으며 비교적 안전하고 기호성 높은 저장 방법이다 .
-
- 단점
- 건초보다 유통성과 관능평가가 부정확하기 때문에 시장성이 낮다.
- 꺼낸 후 2차발효로 인한 추가손실이 있어 급여시 세심한 신경을 써야 한다.
- 건초에 비해 무거워서 취급이 더 어렵고 운송, 이동에 추가경비가 든다.
- 작업이 일시적으로 집중되며 저장부피가 크다
- 일시에 많은, 노동력이 필요하고 기계, 장비, 시설비 등 추가비용이 든다.
- 저장기술에 따라 손실이 클 수도 있다.
- 사일리지 냄새를 싫어하는 사람도 있으며 누즙에 의한 수질오염 염려가 있다.